Home > USER TALKS

USER TALKS

「질문과 답변(Q&A)」을 포함하는 자유로운 글들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욕설 및 비방을 포함하는 글, 네티즌의 상식과 예의에서 벗어나는 글은 사전 통지 없이 삭제됩니다.

 

성현아빠 님에게, 전자파를 언급하는 필터기능 내장 멀티탭 제품들 평가

작성자
SOONDORI
작성일
2020-09-25 05:45
조회
153
"... 그런데 국내 제품으로 “대성 4구 전자파 차단 멀티탭”이란게 있는데 사용자들 평가가 극단을 달리는군요... 혹 여건 되시면 국내 제품 비교 평가 가능하실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제 답변? 의견입니다.

우선, 영화의 한 장면처럼 상상하여...

1)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에서 Magnetic,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에서 Radio라는 단어에 주목하고 자기장과 전파가, 그것들이 앰프가 알고 있는 DC전위에 무관하게 허공을 날라 또는 마침 안테나 역할을 하는 금속 경로를 따라 파동 형태로 유입되는 장면을 상상해보시고요.

고성능 산업용 필터 모듈을 쓸 수 있다는 것 옆으로 미뤄두고 흔히 구할 수 있고 편한 멀티탭에 국한해서 인터넷 정보를 수집하고 궁리를 해봅니다.

1. 대성 4구 전자파 차단 멀티탭

쇼핑몰에

"본 제품은 비접지 환경을 접지환경으로 만들어주어 전기장으로 인한 감전현상을 감지시켜주는 제품으로..."라고 쇼핑 몰에 적혀 있습니다.

적혀 있는 단서, 등록 특허 제10-1159942를 열람해 보면

"본 발명은 전기 또는 전자기기로부터 방출되는 전계파로 인한 감전 현상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휴면 시간 동안 대기전력으로 인하여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전력낭비를 방지하고자 고안된 고안으로서 종전의 인체 접촉을 통한 그라운드 전위 검지 방식에서 탈피한 비접촉 전계 감지 및 차단장치로서, 종전의 복잡한 회로구성과 그라운드 전위를 감지하기 위한 별도의 전원 차단장치 및 트랜스를 이용한 정류회로가 불필요한 고안으로서, 전기전자 기기의 전원회로를 그라운드 등전위로 전환시켜 주도록 유도하는 그라운드등전위감지장치가 내장된 고안으로서 회로 구성 점유 공간이 작고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는 비접촉 전계 감지 및 차단장치이다"

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속은 아래와 같고요. 변리법인이 좀 게을렀는지... 매트와 발열선 표기된 것을 보면 본래는 전기매트 조절기에서 생길 수 있는 전자파 방출을 저감하는 아이디어였던 것 같습니다.



용도 이전된 아이디어는, 그리고 그렇게 구현되어 있을 회로는 멀티탭 접지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게 주된 목적이고 이후 여하한 방법으로 노이즈를 대전시키겠지요. 사람이 접지봉 역할을 하든, 아니면 벽면 소켓에 있는 접지로 흘리든. 에너지를 빼버리니까 뭔가 차단하는 효과가 생긴다 표현한 것이겠고요.

그런데 그게... 원하는 RFI/EMI 기능이 아닙니다.

a. 위 블럭도 그대로 구현되어 있다면... 어떤 기능회로가 AC 라인에 직접 삽입되는 게 아니고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단'은 어울리지 않고 '측면에서 선택적으로 빼버리기, 소멸시키기'가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b. "전자파의 실체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그래서 제작사와 해석하는 사람간의 충돌이 생긴 것 같아요.  제작사 쪽 오류는 아닌 듯합니다.  열심히 고안했고 특허 내용 그대로 만드셨겠죠?! 그러므로 접지가 제대로 되어 있는 가정집은 잘 되고 아닌 곳은 엉뚱한 결과가 나오고. 그러면서 된다 안 된다 갑론을박 생기고 또... 접지 대책과 방사 에너지 차단은 논리와 사상이 다른 것이기 때문에 사기기 뭐니 투덜거리는 사람도 생기고... 네. 저는 그렇게 판단합니다.

2. 그린 세이퍼

아래 와산교 님의 질문이 있어서 판매자와 간단 통화하고 그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Common Mode AC Filter가 들어 있다"라고 합니다.

단, 이 모드 동작은 소켓 접지가 있어야 하니까 벽면 소켓이 제대로 시공이 되었다면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네요.

126E5C3E50716F910E17B5

통화한 분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그린 세이퍼를 분해하였더니 아무것도 없다면 사기가 되겠죠? 그러나  2011년부터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이므로 그럴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가격은 3만 원 대. 와산교 님께서 사용 후기 올려주시다고 했으니 지켜보시죠.

http://audiopub.co.kr/user-talks/?mod=document&pageid=1&uid=219

3. 세파 전자파차단 소켓

"전자파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인 전압과 전류의 불안정을 해소, 세파의 내부에 전압과 전류의 변화를 억제시키는 소자가 들어 있어 전압과 전류를 일정하게 해줌으로써 불필요한 전자파 생성을 억제 시킵니다"라는 문구.

가정 내 기기를 바라보고 있으므로 외부로부터의 유입인 엘리베이터 EMI/RFI 대응에 걸맞지 않습니다.

단구식이라 멀티탭도 아니고요. 소켓에 연결된 PC, TV 등 어떤 전자장치에서 생길 수 있는 잡음을 저감시키는 용도로 추정되고 아마 MOV 소자를 써서 뭔가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런 생각이 있고 또... 국산 제품이라니 믿을 만하지만 이런 기능성 제품은 글로벌 시장에 널려 있기도 합니다.

4. 웰파 전자파 차단기

일반 멀티탭에 마치 하나의 장치처럼 꽂아주면 그 멀티탭에서 감지될 수 있는 모든 잡음을 제거한다는 기능 + 일반적인 콘센트 삽입형 기능장치로군요. 전자는 제거가 아니라 '흡수'로 표하는 게 맞겠고 제조사도 그렇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해외에도 유사 제품들 있는 것으로 알고요.

엘리베이터 노이즈에 효과가 있을까요? 현물이 없으니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성격이 좀... 그래서 쇼핑몰 사진의 희미한 단서를 가지고 특허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실용신안 제20-2015-0002782, 2015.07.15에 해당하는 장치입니다. 내용을 보면,



MOV(Metal Oxide Varistor)는 과전압 반응 소자이니 그렇고... 나머지는 Common Mode로 동작하는 필터입니다.  꽂아두기만 했는데 왜 멀티탭 전체 잡음이 감소하느냐? 콘센트 경유 가옥 내 접지로 노이즈를 빼내기 때문에?

짐작컨데... 성능은 모르겠으나 내부 구조가 실용신안 내용과 같고 또 그린 세이퍼와 같다고 보면 엘리베이터 이슈에 대한 EMI/RFI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판단되네요.

10A/250V이니 용량은 충분할 것 같고 웰파 코리아는 유통사, 제조자는 일신전기. 개발진이 어떤 쪽 소속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국산 제품이라니 믿을 만하다 생각되는데 2중 유통구조라서 그런지 7만 원쯤 하는 가격은...

5. iFi AC iPurifier

"일반 전원 노이즈 필터가 아닙니다. 기술적으로 진일보된 액티브형 제품으로 다른 수동 필터장치보다 주파수 범위에서 훨씬 더 많은 노이즈를 상쇄합니다."

많이 보편화된 ANC는 잘 알고 있는데... ~수 Mhz 노이즈를 소거 대상 '신호'라고 간주하면 개념은 그럴 듯하지만 12만 원짜리에 프랑스 군대의  기술이 어쩌고 저쩌고... 포장된 말 이외의 핵심적 언급은 없고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노이즈 제거는 가필이 아니라 덜어내기... 100% Passive한 방법으로 100% 제거하는 게 최상이겠지요? 괜히 능동소자 개입하는 것은 옥상옥이 될 수도 있고... 따지기 귀찮아서 그냥 "자동차 배터리에 뭘 붙이면 차가 쌩쌩~ 달린다" 제품 정도로 치부하려 합니다.

(내용 추가) Active 단어가 들어가서, 고속 ANC 기술은 12만 원에 판매 불가능한 나름 고급기술이라 생각해서... 그래서 궁금해졌습니다.

DSP 없고 그냥 OP.Amp. 1개 + DC 레귤레이터 + 드라이버 트랜지스터 + MOV 소자 등으로 신호 획득과 대역 선별, 모두 위상 반전, 신호 재주입 순으로 처리하는 Active EMI Filter 같은데... 가만히 있어도 뭔가 나온다고 하므로 잡음을 조용히 덜어내는 게 아니라 "에라 모르겠다" 일방적으로 적당 노이즈를 주입하고 복 수 주파수들의 부차적인 Cancelling 효과를 의도하는 것은 아닐까? 오디오 세상의 노이즈 캔설링, 마스킹 유사 논리일까? 그런 상상도...

맞다면 ANC의 본원적 기능과는 전혀 다른 것이 되고 50/60hz는 가만 놔둬야 하니까 조금 높은 주파수를 주입하겠죠? 매사 시니컬한 자의 눈에는 뭔가 좀 이상하네요. 아무튼 다음 글을 읽어보시기를...

https://ameblo.jp/nightwish-daisuki/entry-12511372962.html

(2020.09.30) 결론은 필터링 대역이 너무 높아서 무용지물.

http://audiopub.co.kr/user-talks/?mod=document&pageid=1&uid=226

6. APC 제품

전산실/제어실 등의 전원 시스템을 만드는 글로벌 회사라는 점, 그들이 100Khz~10Mhz 대역의 EMI/RFI 차단을 구체적 문구로 표현하고 있고 또 특수한 공간에 그런 기능이 합당하다는 점 생각하여 오래 전부터 가성비 관점에서 좋은, 가장 안전한 기준점이라 생각했습니다. 아주 잘 만든 물건인데 수 년 전 가격은 2만 원 대. 왜 사람들이 안 살까? 의아했습니다. B2B 제품이라 홍보를 많이 안 했던 것일까요? 결국은 국내 판매 줄이거나 안 하는 모양이니까... 참 아쉽군요.

아무튼 위 그린 세이퍼, 웰파, APC 세 가지 제품들을 기준점 삼아 더 살펴보시면 좋을 듯하고요. 네... '전자파' 표기는 그게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잘 살펴볼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은 단어가 매우 애매하고 나오는 것을 막는다는 것인지 아니면 나가는 것을 차단한다는 것인지... 저감이든 차단이든 그 방향도 확인해야 하고... 자칫 오인을 불러일으키기 좋은 단어입니다.

7. 전문 필터 모듈 & DIY

다음은 2만 몇 천원짜리 제품입니다. 어떤 오디오에 쓰이기도 하지만 본질은 산업용이고 제품들 아주 많습니다. 플라스틱 함체, 가공,  AC 소켓... 그리고 일반 멀티-탭. 그런 식으로 DIY도 할 수 있고요. 그냥 참고 삼아 등록합니다. 찾고 있는 멀티탭에 이런 수준의 기능이 들어 있으면 정말, 대단히 감사하겠다 그런 정도의 기준점?



https://www.eleparts.co.kr/goods/view?no=83914

(내용 추가) 필터, 페라이트 코어의 작용에 관한 좋은 테스트 영상물이 있어서 등록해 두겠습니다.  왼쪽은 잘 만든 필터내장 멀티탭 상당 장치로, 오른쪽은 DIY 형 페라이트 코어로. 인버터와 모터가 들어갔으니까 개념 확장하면 엘리베이터 구동 시스템이고 오실로스코프 프로브가 물리는 지점은 곧 오디오 시스템이 놓인 곳입니다.



단상을 3상으로 바꾸는 인버터에서

1)필터가 없을 때 1.2V(=파형이므로 Peak to Peak 개념)가 관측되었습니다. 2) 그것이 (예)라인 필터 붙이니까 0.6V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전압 기준 단순 환산은 -6dB 정도네요. 차이가 더 크면 좋겠으나 상황에 따라 다를 일이고... 이게 소리라고 생각하면 유의미하지요.





(내용 추가) iFi AC iPurifier를 전원 라인에 삽입되지 않고 옆에서 역위상 파형을 재주입하는 방식의, 변형된 Active EMI Filter로 추정한 이유는 아래 자료들에 의해서. 그런데 왜? 해외 매니아 분들의 테스트에서, 깨끗한 AC 라인에서 이 장치가 만들어낸 잡음이 관측되는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ANC의 본원적인 반응 특성과 확연히 다르니 갸우뚱... 뭔가 이상하죠? 궁핍한 핑계는 Wave Masking.

전체 9

  • 2020-09-26 06:51

    https://youtu.be/kS90EdOc5qk
    https://youtu.be/69wMsMUAa0Q


  • 2020-09-25 19:30

    안녕하세요 Soondori님
    그린세이퍼 멀티탭과 관련해서 검색하던 중에 부정적인 평가를 발견해서 여쭤보려고 합니다
    [ http://www.cuonet.com/bbs/board.php?bo_table=community2&wr_id=7906180 ] 이 커뮤니티에 게시된 글의 댓글에서 이 멀티탭 사용 후 소리가 뒤로 멀어지고 하이,로우컷이 걸렸고 접지가 된 집을 무접지로 만든다는 평이 있습니다.
    멀티탭을 주문해놓긴 했는데 저 글들을 읽고 취소해야되나 고민중입니다ㅠㅠ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까요?😭
    + 인터넷에 써져있는 접지 확인법 참고하여 멀티테스터기로 집 콘센트 찍어보니 중성선에서 5V 이하로 나와서 집에 접지가 제대로 되는 것 같긴 합니다


  • 2020-09-25 21:14

    ^^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전기가 있습니다?!

    ○ "여기에 스피커 연결하면 소리가 갑자기 확 뒤로 멀어지던데. 하이컷 로우컷 걸리고..."
    → 이건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 확 멀어진다는 게... 무슨 뜻일까요? 아무래도 전원 필터를 쓰면 뭔가 소리가 나빠진다는 의견인 것 같네요. Line Conditioning의 기본 목적과 효과를 생각하면...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또 마땅히 그럴 이유도 없다 인데... 따로 게시판에 발제 차원의 주제글을 써 놓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네요.

    ○ "멀쩡한집의 접지를 무접지로 만드는것을 알고는..."
    → 해당 제품에 접지 전극이 있고 Common Mode 필터라고 언급을 했고... 표준적인 필터와 배선일 것입니다. "접지를 무접지로 만든다"는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 "전압측정결과가 일반무접지 멀티탭과도 다르게 220V에 한참 밑도는 수치였던걸로..."
    → 세상의 모든 필터에 있어서 회로 중간에 들어가면 삽입손실(Insertion Loss)라는 게 생기는데요. 글쎄요? 220V를 한참 밑도는 수치라는 게 그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는 개입 때문인지 아니면 표준 220V로 알고 있는 한국전력 공급 전압이, 시간대, 장소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점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후자에 한 표.

    네... 어떤 곳 215V쯤 나와도 정상이고요. 230V 나와도 정상입니다. 220.000V는 없을 꺼예요. 그분이 마침 머리로 기억하는 표준 220V와 실측값의 차를 보고 혼동하신 것은 아닐까요? 더불어 고급 RMS 미터와 초저가 아날로그 미터의 계측값이 살짝 다르다거나...

    ○ 참고로 노이즈 필터의 평균 필터링 범위는 10K~10Mhz? 30Mhz? 규격이 따로 있을 껍니다. 말인 즉, 오디오 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50/60hz를 심하게 단속/삼쇄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심하게? 안 건드린다고 봐야죠. 그게 맞으니까. 그러면 기기 AC 라인은 정상적으로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공급받는다는 뜻이고 이후는 기기의 책임이 됩니다. 기기가 늘 하던 대로.

    ○ 와산교 님 집의 접지가 잘 된 편이라면 일반적인 필터가 들어간 여하한 제품들이 잘 작동할 것 같습니다. 다만, 노이즈 강도가 세고 표준형 필터들의 감쇄가 그것을 완벽하게 소화하지 못한다면 기대와 현실의 감정적 차이를 느낄 수는 있겠지요. 노이즈 핕터의 효과는 완전 Zero로 만든다가 아니라 최대한 감소시킨다입니다. (눈에 접지 단자 보이니까 무조건 좋다는 없습니다. 그 접지가 떠 있고 저 멀리 어딘가에서 잡음원의 접지와 공유되고 있다면 방사성 노이즈의 경로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냥 구리선이니까...)

    네... 현재 환경적 요인을 정확하게 알 방법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그냥 밀고 나가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확인 방법은요. 엘리베이터 동작 중 오디오 시스템으로 듣고 체감하는 방법도 있겠고... 집에 AM 라디오 없습니까? 그것을 검측기로 쓰셔도 됩니다.


  • 2020-09-25 21:44

    답변 감사합니다😄
    주문한지 한시간도 안 되어서 택배발송했다고 문자가 왔네요ㅎㅎ 이제 정말로 밀고나가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노이즈와 무관하게 멀티탭에 여러 안전기능이 있으니 꼭 노이즈가 사라지진 않아도 안전에 투자했다는 생각으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AM라디오를 검측기로 사용하려면 루프안테나를 연결해야하지 않고도 가능할까요? 라디오 들으면서 AM은 한번도 써본적이 없어서요ㅎ


  • 2020-09-25 22:01

    포터블 라디오는 안에 bar 안테나가 들어 있습니다. 낮은 주파수에 놓고 임의 포인트에 갖다 대면 찌~~ 잡음이 들리죠?

    그 임의 포인트는 그러니까... 오디오 기기의 AC 전원 케이블 어딘가입니다. 일반 멀티탭에서 가장 크게 잘 들리는 위치에 놔둔 다음, 건드리지 않는 조건에서 필터 멀티탭으로 슬쩍 바꿔치하고 Before/After를 관찰해보는 방법을...

    상상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 가장 낮은 주파수에서 묵음이면 높은 쪽으로 돌리고 방송 안 나오되 AC 잡음은 들리는 구간을 찾아보셔요. 참고로 제 6석 AM 라디오는 잘 반응을 합니다. SMPS 어뎁터, PC 주변에서는 치치~삐삐~거리면서 난리가 날 정도?


  • 2020-09-25 22:17

    휴대용 라디오 찾아서 이리저리 가져다 대 보니 앰프와 컴퓨터 같은 곳에선 고만고만한 소리가나고 공유기에서도 꽤 노이즈가 나더군요. (평상시에는 컴퓨터와 공유기 전원을 차단해 놓아서 큰 문제될 것 같진 않습니다)
    그런데 형광등 있는 부분으로 갖다 대니 엄청난 굉음의 잡음이 나네요😅 이게 LED등인데 일반 형광등 소켓에 안정기 제거하지 않고 끼우는 타입인데 이것도 고주파랑 연관이 있을까요? 그런데 불켜놓고 엘레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는 시간에는 고주파 노이즈가 없어서 아리송하네요😅


  • 2020-09-26 05:39

    다음 두 가지는 상황과 정의가 약간 다르죠.

    AM 라디오가 말해주는 것은 EMF(Electromagnetic Field). EMF는 우리말로 전자기장 즉, 전기장 + 자기장. '자연현상입'니다?! 그리고 AM/LTE.... 전파와 같습니다. 물론 집안 곳곳 모든 전자기기에서 나오고 있을 것이고 그 에너지를 너무 많이, 너무 오랜 동안 접하면 몸에 않좋으니까 국가가 검사도 하고 개인이 뭐도 하고 그렇겠네요.

    오디오의 삐~소리의 배경은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그리고 조금 더 정확하게 정의를 가져간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 때문이죠. 참고로 국가가 어떤 기기가 타 기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EMI 규제를 하는데 엘레베이터 사례는... 그 전체가 EMI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네요? 아무튼 삐~ 소리를 '내가 원하지 않는 장애 현상'으로 정의를 하면,

    장애현상과 자연현상은 다르니까...
    AM 라디오가 EMF를 말해준다 (O) AM 라디오가 EMI/RFI를 말해준다 (X) 그런데 밀접한 함수 관계가 있으니까 그게 그거다 (O)

    AM 라디오가 오디오의 삐~소리를 내는 원인을 감지할 만큼 민감한 것은 아니고 그냥... EMI/RFI 검측기 대용품 정도로 생각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현광등도 잡음원입니다. 가까이 하면 AM 라디오가 반응하겠죠? TV, 냉장고, 세탁기, PC, 핸드폰.... 뭐든.

    그나저나 :"불 켜 놓고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는..." 이것은 무슨 말씀인지요? 불 켜 놓고 마침 엘리베이터 움직이면 AM 라디오에서 뭐가 나오나요?


    • 2020-09-26 12:42

      형광등은 켜놀고 엘레베이터가 거의 안 움직이는 새벽시간대에는 턴테이블에서 나는 고주파노이즈가 많이 준다고 적는게 AM라디오에서 나온다고 잘못 적었네요😅


  • 2020-09-26 09:03

    이렇게나 많은 내용으로 답을 주시니 뭐라 감사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좀 더 공부해서 산업용 쪽을 사용해 보는 것도 고민해 보겠습니다.


전체 219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오디오퍼브 콘텐츠 검색방법 안내
audioPUB | 2020.05.09 | 추천 0 | 조회 856
audioPUB 2020.05.09 0 856
119
일제 강점기, 허가 받고 라디오 듣기 (1)
SOONDORI | 2020.10.21 | 추천 0 | 조회 55
SOONDORI 2020.10.21 0 55
118
pioneer sa-510 스피커 보호회로 추가 (2)
김정근 | 2020.10.21 | 추천 0 | 조회 54
김정근 2020.10.21 0 54
117
리모콘 버턴이 눌러도 무감일때 조치방법
김정근 | 2020.10.19 | 추천 0 | 조회 48
김정근 2020.10.19 0 48
마란츠 SR-6007 스피커 릴레이 제어 (1)
SOONDORI | 2020.10.20 | 추천 0 | 조회 59
SOONDORI 2020.10.20 0 59
116
태광 TCD-2 CDP
James Kim | 2020.10.16 | 추천 0 | 조회 57
James Kim 2020.10.16 0 57
태광 TCD-2와 NAD C-156 CDP 중 어떤 게 더 좋을까? (2)
SOONDORI | 2020.10.16 | 추천 0 | 조회 65
SOONDORI 2020.10.16 0 65
115
[오디오 독설] 은선 랜 케이블로 음색이 달라진다는 구라는? (5)
SOONDORI | 2020.10.15 | 추천 0 | 조회 85
SOONDORI 2020.10.15 0 85
114
김정근 님에게, VFD 오류에 대하여 (4)
SOONDORI | 2020.10.14 | 추천 0 | 조회 82
SOONDORI 2020.10.14 0 82
113
[오디오 독설] Entreq 그라운드 박스? 사기도 좀 적당히 치자! (1)
SOONDORI | 2020.10.13 | 추천 1 | 조회 71
SOONDORI 2020.10.13 1 71
112
아날로그와 디지털은 속성이 전혀 다릅니다 (1)
SOONDORI | 2020.10.12 | 추천 0 | 조회 84
SOONDORI 2020.10.12 0 84
111
Pioneer sa-510 lcd 표시창이 안들어올때 (2)
김정근 | 2020.10.11 | 추천 0 | 조회 66
김정근 2020.10.11 0 66
110
송구영신... 은 아직 멀었구 가을바람맞고 방문하기 (1)
앰뿌불빛 | 2020.10.09 | 추천 0 | 조회 75
앰뿌불빛 2020.10.09 0 75
109
턴테이블 RCA커넥터 교체 후기 (3)
와산교 | 2020.10.08 | 추천 0 | 조회 71
와산교 2020.10.08 0 71
108
pioneer sa-510 볼륨교체기 (8)
김정근 | 2020.10.07 | 추천 0 | 조회 104
김정근 2020.10.07 0 104
107
테크닉스 마이크로 시스템 Su-C01 (1)
Paul LEE | 2020.10.06 | 추천 0 | 조회 84
Paul LEE 2020.10.06 0 84
106
체온? 전혀 쓸모 없는 중국 디자인 하우스의 제품을...
SOONDORI | 2020.10.05 | 추천 0 | 조회 83
SOONDORI 2020.10.05 0 83
105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확장기로~ (3)
김정근 | 2020.10.04 | 추천 0 | 조회 80
김정근 2020.10.04 0 80
104
한선철 님에게, LW-320 타이머와 앰프
SOONDORI | 2020.10.04 | 추천 0 | 조회 80
SOONDORI 2020.10.04 0 80
103
스피커 보호회로 추가에 따른 전원연결 문의입니다 (7)
김정근 | 2020.10.02 | 추천 0 | 조회 103
김정근 2020.10.02 0 103
102
김정근 님에게, 산요 파워팩과 뉴 클래스 A에 대한 의견 (1)
SOONDORI | 2020.10.02 | 추천 0 | 조회 96
SOONDORI 2020.10.02 0 96
101
그린세이퍼 멀티탭 후기 (5)
와산교 | 2020.09.29 | 추천 0 | 조회 117
와산교 2020.09.29 0 117
Re:그린세이퍼 멀티탭 후기 (13)
와산교 | 2020.09.29 | 추천 0 | 조회 132
와산교 2020.09.29 0 132
Re:Re:그린세이퍼 멀티탭 후기 (2)
와산교 | 2020.09.29 | 추천 0 | 조회 96
와산교 2020.09.29 0 96
100
SDR 처음 설치: 뭐가 이래? (3)
김명준 | 2020.09.28 | 추천 0 | 조회 150
김명준 2020.09.28 0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