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해외 사이트 소개, 빈티지테크닉스.러시아

해외 사이트 소개, 빈티지테크닉스.러시아

글쓴이 : SOONDORI

당의 지도 하에 양말공장에서 전투기를, 가구공장에서 오디오를 만들었던 희한한 제국, 소비에트연방 USSR. 한 때 러시아를 주축으로 하는 거대한 오디오 생산 및 소비 시장이 있었다.

아래는 예시로서 제시하는 1973년형 스프투닉 401(러시아어 Спутник 401) 카세트 레코더.

(글쓴이 축약, 의역) “소비에트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이 모델은 1972 년 Kharkov에서 제조되었고 필립스(Philips) EL 3300를 모방한 것입니다. (생략) 어느 날, 검정색 스푸트니크 (Sputnik) 401이 집으로 배달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마땅한 제품이 없어서) 외산 레코더를 써야 했고 그나마 대부분의 평범한 소비에트 사람들은 쓸 수 없었기에 큰 감동이었습니다. (생략) 제 기억으로 다른 기기들에서처럼 심각한 결함 없이 오랜 동안 잘 사용했습니다. 당시 소련 전자제품들의 품질이 낮은 편이어서 순전히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소련의 전자부품 분류체계는 서방세계의 것과 달랐다. 당연한 일이지만… 이상 출처 : http://vintage-technics.ru/Eng-Sputnik_401.htm)

이 자료와 관련 글이 등록되어 있는 개인 블로그 사이트는 www.vintage-technics.ru. 그 외의 것들도 많은데… 한때 세계제국이었던 소련, 그 사람들의 오디오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작은 단서, 다른 세상의 입구로 활용하면 좋을 듯.

그리고 부스러기 멘트. 획일화된 통제사회에서 제조사들 꼼꼼히 따지는 것은 크게 봐서 별 의미 없는 일인지도 모르지만… 사람 사는 세상 다 그렇듯 여러 독립 브랜드들이 있었다.

[ 관련 글 ]
러시아 브랜드, Горизонт(Horizont)
러시아 브랜드, ESTONIJA
러시아 브랜드, VEF
러시아 브랜드, Беrа(Vega)
러시아 브랜드, RADIOTECHNIKA
러시아 브랜드, Электрон(Elektron)
러시아 브랜드, Электроника(Electronika)
러시아 브랜드, Романтика(Romanc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