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SABA MT-201 튜너 (4), Varactor 통제 전압 불량

SABA MT-201 튜너 (4), Varactor 통제 전압 불량

글쓴이 : SOONDORI

전 편 글에서 프리셋 모듈을 분해 검사하고 별 이상이 없다고 판단했다. 이후 이어진 선국 불량의 원인을 탐색하는 작업을 정리한다.

* 관련 글 : SABA MT-201 튜너 (3), Preset 모듈 분해

■ 가설 정립

IS564로 표기된  SN29772BN 아날로그 스위치 IC가 있고 #6핀은 사용자 스위치 조작에 의해 1) 수동 선국용 가변저항의 분압 전압 변화와, 2) 프리셋 모듈 분압 전압 변화가 선택적으로 전달되는 일종의 공용 라인(=아래 회로도에서 ‘H 단자’로 표기)에 연결되어 있다. 참고로 전면 패널 ‘FM’ 버튼 누름과 동시에 표시 LED가 점등하므로 IC와 주변 회로는 정상.

‘FM’ 버튼을 누른 상태 즉, 수동 선국 모드에서 #6핀에서 감지되는 主 가변저항의 반응은 없음. 그다음, 프리셋 모듈에 연결된 플랫 케이블 2개를 모두 제거하고 #6핀 전압 변화를 관찰해보았다.

(▲ 이상은 버랙터 통제 라인에 연결된 R558 리드선에서 측정)

반응은 있으나… 지정된 3~22V 가변은커녕 108Mhz 부근 약 6.8V ~ 88Mhz 부근 약 2.4V 사이에서 오락가락할 뿐이다.

많이 이상하다.

이번에는 기기 전원 OFF하고 #6핀과 새시-그라운드 저항을 측정해보았다. 불과 15오움. 앞서 전원부를 검사했으니 그쪽 문제는 아닐 것이고… 메인 보드 어딘가에 회로 단락에 준하는 원인이 숨어 있다는 이야기.

이상을 다시 정리하면, “프리셋 모듈이 아닌 메인 보드에서 Varactor 통제 전압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는 상태이고 그 때문에 프론트 엔드가 엉뚱한 선국점을 바라보면서 튜너가 쉬~소리만 내고 있는 것이다”

(▲ 2N29772 #6핀 ~ 새시-그라운드, 저항 측정 모드 X1 레인지)

(시간 흐른 후)

■ 통제 불능의 원인

회로도의 주요 포인트 전압을 확인해 보았다.

오호? 25V에서 13V로 급변.

오락가락 전압이 관측된 SN29772 #7핀 옆에 작게 표시된 ‘+2’가 눈에 들어온다. ‘+2’는 특정 전원 라인을 지칭하고 있는 것. 해당 영역으로 가보면 78M15UC IC 레귤레이터 중심의, 지극히 간단한 회로가 있다. IC 불량 가능성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의심할 만한 것은 없음.

그렇다면 냉땜?

프리셋 모듈이 완전히 배제된 상태에서, ‘+2’ 전원 라인의 전압이 슬그머니 13V로 변한 직후, 그러니까 MC144030 IC 옆 R562에 프로브를 갖다 대는 순간 미약하게라도 방송이 잡혔으니… PCB의 어떤 땜 포인트가 우연한 물리적 변형력에 달리 반응한 것이므로 냉땜이거나 패턴 단절 또는 그에 준하는 어떤 물리적인 요인이 원인이겠다.

(시간 흐른 후)

■ 오작동 포인트 찾기

기기 뒤집은 후 루페와 돋보기를 붙잡고 열심히 뭔가를 찾기.

(▲ 멀쩡해 보이는 R562 땜 포인트. 표현이 어렵지만… 이곳이 가장 의심스러웠던 곳)

(▲▼ 대한민국에서 만들었다는 UA78H15 레귤레이터 IC. 그런데… 땜 찌꺼기에, 상태가 기대하는 공장 Dipping 흔적과 다르니까 아무래도 누군가 IC를 교체한 듯하다)

PCB 단절 부위는 발견하지 못함. 에라 모르겠다… 전원부와 최초 극명한 변화가 감지되었던 R562 저항 주변을 일괄 재납땜하였다. 전체를 툭툭 건드려보고… OK! 아무 일 없음.

(▲ 구형 기판이고 면적이 큰 편이다. 세월 흐름에 따라 밑으로 약간씩 또는 이동 중 축~ 처지고… 그러다가 냉땜 발생할 가능성은 UP)

수동 선국 모드로 놓고 대충 아무 방송이나 선택해보고…

(▲ 녹색 LED 점등 = Stereo)

수동 선국이 되고 프리셋 기능도 잘 동작하므로 선국 불량은 해결된 것으로 본다.

남은 문제는… 95.5Mhz에서 KBS Cool FM(89.1Mhz), 96Mhz 부근에서 WBS 원음방송(89.7Mhz)이 나오고 끝부분에서조차 SSG 97.9Mhz는 잡히지 않는다. 말씀인 즉, RF 영역 전체가 다 틀어진 상태로서 선국 범위가 저쪽 먼 나라에 가 있다는 뜻.

(▲ Varactor 동작 그래프가 선형적이라고 가정한다. 108 – 88 = 20Mhz, 19 – 3.2 = 15.8V. WBS 기준 증가된 전압은 6.2-3.2=+3V. 그것을 가변 폭 15.8V의 비율로 계산하면 0.1898이다. 같은 논리로 89.7 – 88 = +1.7Mhz는 20Mhz 기준 0.085이다. 0.1898 대 0.085… 방송은 잡히지만 또… 다이얼 판 눈금은 균등하게 분할되어 있음에도 통제 전압 변화와 Mhz 변화는 심하게 엇박자)

이 튜너는 철저한 전압 통제형 기기.

45V를 +5V나 초과하는 50V 라인 전압 이상, OSC를 포함하는 프론트엔드, 각종 국부 전압 조정용 가변저항의 노화나 틀어짐이 원인일 것이다. 아무래도 거실 안에서 정상 운용하던 기기는 아닌 듯하고… 좋은 튜너인데 조금 갸우뚱.

이상으로, 완전 고장의 조치를 겸하는 관찰 작업을 끝내고 기기는 택배 박스 안으로.

 

2 thoughts on “SABA MT-201 튜너 (4), Varactor 통제 전압 불량

  1. 대부분 독일제들은 검은색을 산화된
    반고정 저항이 때어서 측정해보면 무한대로 오픈 상태더군요

    1. 안녕하세요?

      아하! 그렇군요.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그너저나… 필명은 도시바 2SC1815에 착안을 하신 것인가요? 멋지네요. 제가 그 트랜지스터를 막연하게(?) 좋아해서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