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세상을 흘깃 살펴보기 (1)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세상을 흘깃 살펴보기 (1)

글쓴이 : SOONDORI

뚝딱 뭘 만들 수 있는, 산업용 제어 솔루션으로 널리 쓰이는 PLC. LS산전이 만든 국산 PLC 제품이 지멘스, 미쓰비시 등 외국 브랜드 제품과 열심히 경쟁하고 있다. 파~이팅!

(▲ 왼쪽부터, SMPS 전원 모듈, CPU 모듈, profiBUS 모듈, I/O 모듈, 이더넷 모듈)

필수 요소 : 메인 컨트롤러

CPU 모듈. 두뇌가 있어야 뭘 할 수 있으니…

(▲ 표준형 CPU 모듈, 프로그램 용량 : 32Kbyte, I/O 포인트: 3,072, I/O 디바이스 점수 : 32,768 (Remote I/O), 처리 속도: 84ns/단계. 끝자리 N은 TCP/IP 지원을 의미함)

필수 요소 : 전원 모듈

“밥을 먹어야 일을 하지?” 컴팩트 우선 세상에서는 SMPS가 기본이다.

옵션 요소 : I/O 모듈과 통신 모듈

역시 산업용의 세상은… 십자드라이버 하나로 모든 모듈을 매우 쉽게, 자유롭게 분리할 수 있다. LS산전 쪽의 조립품셈도 조립품셈이지만, 그만큼 현장의 이런저런 응급 조건을 충실하게 반영한 것. 간단한 게 최고!

다음에 할 일은,

1) 전원 모듈과 메인 컨트롤러와 필요한 I/O 모듈 또는 기타 기능 모듈을 규격화된 DIN Rail에 끼우고, 나사 하나를 조인 다음에…
2) PLC 전용 소프트웨어 툴(=LS산전의 경우 XG5000)로 직관적인 래더 다이어그램(Ladder Diagram)을 정의하고,
3) USB 포트를 이용해서 기록하면… 365일 돌아간다. 그것은, 예를 들어 MS 파워포인트만 돌아가는 특수 PC를 가지고 주구장천 문서 작업만 하는 것과 같음. 다른 가변성은 없다.

그런 기능적 단순함과 규격화와 확장성이 PLC의 강점.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세상을 흘깃 살펴보기 (2)


PLC 해외 의존도 80%…LS일렉트릭, 국산화 뚝심. (전자신문, 2023.02.23, https://www.etnews.com/20230222000170)

“… 업계 관계자는 “공장 라인 설비 담당자들은 설비 도입에 앞서 가장 먼저 PLC 스펙을 선정한다”면서 “그만큼 PLC는 대부분 장비와 연동돼 동작을 제어하는 핵심 기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PLC는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외산에 절대 의존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공장 제조 및 프로세스 자동화 시장에서 PLC 등 핵심 자동화 장비의 외산 점유율은 80%를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일본 기업이 절반에 육박하는 4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에서 자동화 분야 투자가 활발하던 지난 2017년에는 총 투자액 약 1조5000억원 가운데 상당액을 야스카와와 오므론, 미쓰비시 등 일본 기업이 수주했다.

현재 일본은 우리나라 자동화 분야 시장을 장악했다. 매출 및 시장 점유율 기준 상위 5개 기업 가운데 3개사가 야스카와와 오므론, 미쓰비시다. 특히 미쓰비시는 PLC 점유율이 42%로 압도적이다. 세계적인 전기·전자 업체인 독일 지멘스가 13% 점유율을 차지한 것과 비교하면 격차는 더욱 두드러진다.

특히 일본 기업은 하이엔드인 대기업 중심 자동화 설비 시장에서도 과반에 가까운 물량을 싹쓸이했다. 국내 하이엔드 자동화 설비 시장은 지난 2017년 기준 약 1조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일본 기업이 약 48%를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PLC와 서보·모션만 놓고 보면 각각 점유율이 53%, 62%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일본 제품 편중이 심화되는 셈이다…”

 

4 thoughts on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세상을 흘깃 살펴보기 (1)

  1. 20년전 PLC 국산화 국책 프로젝트에 참여했었어요.
    미쓰비시 PLC을 토대로 리버스엔지니어링.
    하드웨어보다 주로 PLC 에디터,제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게 대부분의 과제였습니다.

    1. 안녕하세요?
      지나간 시대의 흐름 속에서, 정말 멋진 일을 하셨네요.^^

      그런 과거 활동이 쌓여서… 일반인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산업 분야와 기타 분야의… 차근차근 정책과 차근차근 업력의 기업과 차근차근 기술과 경험과 지식의 수준이 곧 IT 강국을 정의하는 본원적 변수라고 생각합니다.

  2. 좀 웃긴건
    어떻게 구했는지 미쓰비시PLC의 회로도와 손으로 필기한 개발노트등이 있었어요.
    물론 일본어로된 복사본이었고, 프로그램 코드는 없었지만 상세 블록도, 통신프로토콜이 200페이지 정도 분량이었습니다 산업스파이 한테 구했나 ㅎㅎㅎ..

    1. 하하~ 요즘 가끔 기사화되는, 전형적잉 기술 유출이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